본문 바로가기
여행나들이

자전거여행#3 아름다운자전거길-대구편

by ReRoW 2023. 11. 6.
반응형

행전안전부가 지정한 아름다운자전거길 100선 중 대구에는 2곳이 있다. 사문진 나루터 자전거길, 다람재~무심사 자전거길 오늘은 이 2곳의 아름다운자전거길에대해 알아보겠다.

1. 대구 달성구 사문진 나루터 자전거길

아름다운자전거길 코스소개 

대실역 > 디아크(고령강정보)>사문진 나루터 > 화원역(관광)

40분 소요 / 주행거리 9Km(시속 15Km 기준)

주요 볼거리

  • 송해공원 : 달성군 옥포읍 기세리에 있는 수변공원으로 고 송해 선생님의 이름을 붙여 생긴 공원이다. 송해 선생님의 부인의 출생지인 기세리를 제2의 고향으로 여겨 송해선생님의 묫자리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야기를 달성군에서 관광지화 시켜 공원을 조성했으며 송해선생님의 동상과 송해기념관이 자리 잡고 있기도 하다.
  • 디 아크( The ARC) 문화관 : 달성군 다사읍 강정본길 57 에 위치한 이곳은 물과 자연과 문화가 오롯이 담긴 건출예술품으로 강과 자연을 모티브로 건축한 티아크는 주변 랜드마크로도 손색이 없다. 지하 1층 전시관은 4대 강문화관으로 1층과 2층은 생명의 순환을 테마로 하는 영상존, 3층은 전망대가 있어 손꼽히는 관광지이다.
  • 마비정 벽화마을 : 말의 슬픈 전설을 간직한 이 마을에서 녹생 농촌체험마을 사업을 통한 벽화마을로 탈바꿈하여 SBS 인기 예능 런닝맨의 촬영장소로도 알려져 국내, 외의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곳이다. 마을 전체가 60~70년대의 농촌의 풍경을 벽화로 꾸며서 있어 관광지로 사랑받고 있다.
  • 사문진 나룻터 : 대구초입 화원동산 옆에 펼쳐 저 있는 사문진 나루터는 사문(沙門) '모래가 쌓여 만들어진 곳'이람 의미를 담고 있는 곳이다. 이곳에선 유람선도 탈 수 있고 나룻터란 말에 어울리듯 저렴한 주막이 존재하여 라이딩 중간에 들려서 끼니를 해결하기도 좋은 접근성을 가진 곳이다.

가는(이용) 방법

대중교통 : 지하철 2호선 대실역 or 지하철 1호선 화원역

자전거편의 : 주변 자전거 수리점

관리부서 : 달성군청 건설과

주변먹거리

행정안전부 공식 먹거리에는 메기매운탕, 잉어찜, 민물장어 가 있다. 하지만 라이딩 중에 먹기 부담스럽다면 사문진 나룻터에있는 주막에 이용하여 간단히 국밥 한 그릇 먹어도 좋을 거 같다.

 

 

2. 대구 달성구 다람재 ~ 무심사 자전거길

아름다운자전거길 코스소개

현풍버스터미널 > 다람재 > 도동서원 > 무심사

1시간 50분 소요 / 주행거리 25Km (시속 10Km 미만 기준_경사도가 있음)

주요 볼거리

  • 다람재 : 경사도가 높은 자전거 코스로서 정상에 오르면 섬을 사이에 두고 갈라지는 낙동강 물줄기와 비슬산이 내려다 보인다. 고개를 돌리면 신, 구도시의 감각이 공존하는 현풍, 테크노폴리스가 눈에 들어온다.
  • 무심사 : 운영 중인 사찰인 무심사는 관리가 잘된 곳이다. 높은 고지에 있어 이곳에서 낙동강을 내려다보면 가슴이 뻥 뚫릴만한 곳이다.
  • 도동서원 : 세계문화유산인 이곳 도동서원은 본인이 대구 가볼한곳 5곳 에 선정할 뻔하였으나 아쉽게도 빠져있다. 정갈하게 건축된 서원으로 성리학의 대학자 김굉필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된 곳이다. 세계유네스코에 등제된 곳인 만큼 서원 딸랑 하나 있는 게 아니고 보물 제350호로도 지정되어 있는 만큼 굉장히 큰 서원이다. 1604년(선조 37)에 건립된 이곳엔 강당, 사당은 물론 주변 담장 외에 서원 앞 신도비, 흥행나무, 담장 등을 포함한 서원 전역이 사적 제488호로 지정되어 있다. 묘역도 존재하여 고인을 기리기에 방문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가는(이용) 방법

대구 현풍시외버스터미널에서 시외버스 이용

자전거편의 : 주변 자전거 수리점

관리부서 : 달성군청 건설과

주변먹거리

행정안전부 공식 먹거리에는 곰탕 이 있다. 도동서원, 다람재 주변에 멋있고 고풍스러운 카페들도 많이 있어 차 한잔의 여유를 즐길 때도 많이들 찾는 곳이다.

 

반응형